금전 스트레스받는 캐나다인, 극복 방법은?

-

2020년 캐나다인에게 가장 큰 스트레스 거리는 돈이다.

FP캐나다가 8일 발표한 금융스트레스 지수(FSI)를 보면, 돈이 가장 스트레스를 준다고 답한 비율은 38%다.

개인 건강(25%), 업무(21%), 인간관계(16%)보다 돈은 월등하게 많은 캐나다인에게 스트레스 거리다.

캐나다인 중 가장 다수가 돈에 스트레스를 받는다는 점은 FSI 발표를 2014년부터 시작한 이래로 변치 않고 있다.

2020년 조사 결과 스트레스를 받은 사람 비율 자체는 지난해와 비교해 늘어나지 않았지만, 그 중에 심각하다고 밝힌 비율이 증가했다.

돈에 대해 스트레스를 받는 비율은 젊을수록 많다. 18~34세는 44%가 돈을 가장 큰 스트레스 거리로 꼽았다.

반면에 65세 이상 중에는 25%만 돈을 가장 큰 스트레스 거리로 지목해 나이에 따른 차이를 보였다.

재무 계획 있는 사람이 스트레스 더 적어

돈에 관한 한 무계획이 최고의 계획은 아니다. 재무 계획이 있는 사람은 상대적으로 스트레스가 적다.

캐나다인 10명 중 4명(38%)은 재정 스트레스가 삶에 전혀 영향을 주지 않는다고 답했는데, 특히 개인 재무 설계사가 있는 이들은 53%가 재정 스트레스가 없다고 응답했다.

돈에 대한 스트레스는, 중산층 이상에게는, 소득이 많고 적음에 따른 차이가 없다.

예컨대 C$4만~7만9,000을 버는 이와 C$8만 이상을 버는 이 사이에서 스트레스를 느끼는 비율에는 차이가 없다.

두 그룹 모두 ⅓은 돈이 인생에 가장 많은 스트레스를 준다고 응답했다.

소득이 일정 수준 이하라면, FSI기준으로 연 C$4만 이하라면, 해당 그룹은 다른 그룹에 비해 더 많은 사람이 돈에 스트레스를 받는다.

연 C$4만 이하를 버는 이는 49%가 돈이 가장 큰 스트레스 거리라고 응답했다.

달리 표현하면, 개인 연소득 C$4만 이상 여부가 캐나다인에게는 개인의 행복감과 연관이 있다고 유추할 수 있다.

코로나19는 캐나다인 10명 중 4명에게 재정적 충격

코로나19 팬더믹은 캐나다인 10명 중 4명에게 재정 스트레스가 늘어나는 원인이 됐다.

또한 10명 중 1명은 코로나19 팬더믹이 재정 스트레스를 상당히 높이는 작용을 했다고 응답했다.

켈리 킨 FP캐나다 소속 개인재무교육가는 “이번 팬더믹은 캐나다인에게 재정 불투명성을 한결 더해줬다”라며 “수백만 명의 실직, 근무 시간 단축, 시장 유동성과 그 파장과 씨름해야 하는 만큼 전문가의 도움이 그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라고 설명했다.

캐나다인 2명 중 1명, “재정 문제로 잠 못 이룬 적 있다”

돈 문제로 잠이 오지 않은 경험을 캐나다인 2명 중 1명(49%)꼴로 최근 해봤다.

특히 35세 미만 젊은층은 55%가 그런 경험을 해, 35세 이상(46%)보다 더 고민이 깊다.

또한 여성(54%)이 남성(43%)보다 재무 문제와 관련해 잠 못 이루는 경우가 많았다.

이 경우에도 재무 설계사가 있는 사람들의 상황이 약간 더 나은 편이다.

돈에 대한 스트레스, 다른 문제 일으킨다

돈에 대해 심각한 스트레스를 받게 되면, 다른 문제가 일어나는 경우가 다반사다. 캐나다에서도 예외는 없다.

캐나다인 2명 중 1명은 돈에 대한 스트레스가 다른 문제를 일으킨 경험을 해봤다.

대표적으로 건강 문제(18%), 결혼-인간 관계 문제(15%), 업무 생산성 저하(14%), 가족간의 분쟁(13%), 정신건강이나 중독(의존증세) 관련 문제(10%)가 발생했다.

특히 젊을 수록 이런 추가적인 문제 발생 가능성이 높다. 35세 미만은 10명 중 9명(88%)이 금전 스트레스가 다른 문제를 일으켰다고 밝혔다.

다만 나이가 있다고 해서 금전 스트레스로 인한 다른 문제 발생에 면역성이 있는 건 아니어서, 35세 이상도 75%는 추가 문제 발생을 경험했다.

심리학자 “스트레스에 대한 적극 대응 필요하다”

닥터 모이라 서머스 임상 신경심리학자는 “돈, 건강, 인간 관계와 업무는 모두 깊이 연관돼 있다” 라며 “네 영역 중 어느 한 영역에서 발생한 스트레스는 다른 영역에 복합적인 문제를 일으킬 수 있다”라고 설명했다.

닥터 서머스는 “코로나19 팬더믹은 많은 가정에 재정적인 무게를 더했고, 특히 현재도 회복이 안 된 분야에 실직한 사람들을 어렵게 하고 있다”라며 “재정 건전성을 회복하기 위한 행동에 중점을 두는 게 중요하다”라고 지적했다. 이를 위해 닥터 서머스는 시장에서 통용될만한 기술을 배우거나, 한 단계 실력을 올리는 기회를 찾아보라고 조언했다.

선제적이고 적극적인 대응은 미래에 재정적인 안정뿐만 아니라 자신감을 부여하는 데 큰 도움이 된다고 닥터 서머스는 덧붙였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Share this article

Recent posts

Google search engine

LEAVE A REPLY

Please enter your comment!
Please enter your name her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