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캐나다의 표현법] 공구 앞에 표시된 SAE란 무엇?

캐나다 살면 공구를 손에 쥘 일이 적지 않다. 인건비 부담에 혹은 기다리는 게 싫어서, 간단한 건 스스로 고치는 게 일상이 된다.
공구를 구매할 때 자주 보는 표기가 SAE다. 자동차 공학회(The Society of Automotive Engineers)의 첫 글자를 따온 표기다.
이 SAE는 미국에서 자동차 제작에 관한 도구, 부품, 측정 단위를 규격화해 지금은 세계적인 단체다.
SAE로 된 렌치를 구매한다면, 단위가 인치(inch)로 표시된 걸 볼 수 있다. 이를 미국에서는 표준(standard) 단위라고도 한다.

SAE는 캐나다에서는 표준이 아니다

캐나다는 미국과 달리 미터법(Metric)을 1970년부터 표준으로 한다. 따라서 SAE가 캐나다에서는 표준은 아니다.
그러나, 캐나다 미국과 도구, 부품, 측정 단위를 산업적으로 많이 공유하기 때문에 실제로는 SAE를 현장에서 많이 쓴다.
이 때문에 주의해야 할 건, 단위다. 상대가 SAE를 기준으로, inch 단위로 말하는지, 혹은 미터법 기준 단위를 쓰는지 확인해야 한다.

공구를 두 벌을 사야 할까? 답은 아니오

SAE와 미터법(Metric)은 표시 단위는 다르지만, 공구가 서로 호환된다.
흔하게 쓰는 렌치를 대입해보면 ▲5/16인치 = 8mm ▲3/8인치= 10mm ▲7/16인치=11mm ▲ ½인치=13mm ▲9/16인치=14mm ▲5/8인치=16mm ▲11/16인치=17mm ▲ ¾인치=19mm 이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