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국세청, 피슁

캐나다 국세청 발신자 정보도 도용하는 전화 사기 기승

한인 유모씨는 이번 주초 교묘한 CRA(캐나다 국세청) 사칭 전화를 받았다.
유씨 제보에 의하면 전화기 발신자 정보(caller id)에 실제 캐나다 국세청 전화번호가 찍힌 상태에서 유씨의 정보를 빼내려는 대화가 이뤄졌다.
유씨는 그 과정에서 정보를 빼내려는 게 의심이 가서 담당 한인 회계사 번호와 영어 이름을 알려주고, 여기를 통해 대화하라고 하고 끊었다. 이후 해당 회계사 번호로, 유씨에게 전화가 걸려와 영어로 대화를 하려 했다. 유씨는 CRA 전화를 받았느냐는 상대의 말을 끊고 회계사의 본명을 물어 대답 못 하는 발신자가 사기꾼임을 확인했다.
사기꾼들은 발신자 정보를 조작해 CRA 뿐만 아니라 유씨의 회계사도 사칭했다. 국세청은 최근 이런 일이 자주 발생하고 있다며, 발신자 정보만으로 신뢰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이렇게 발신자 정보를 조작하는 행위를 ‘Caller ID Spoofing’ 이라고 한다. | JoyVancouver ? 권민수

CRA가 요구하지 않는 정보들

CRA는 납세자 개인 정보 보호를 위해 다음과 같은 행동 제한이 있다.
CRA공무원은 운전면허, 공공의료보험, 여권과 그에 대한 정보를 일절 납세자에게 요구하지 못하게 돼 있다.
CRA공무원은 납세자의 공식 승인이 있기 전에는, 납세자의 정보를 타인에게 누설할 수 없게 돼 있다.
CRA공무원은 자동응답기에 어떠한 개인 정보도 남기지 않게 돼 있다.
사기가 의심되면 연방경찰(RCMP)이 운영하는 Anti-Fraud Centre에 이메일 또는 전화로 1-888-495-8501 신고할 수 있다.

Similar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