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년 3월 28일 (목요일)

[상식백과(23)] 영웅아닌 사기꾼, 자크 카르티에

국외 영토를 간절히 원한 프랑스

16세기초 유럽에는 유명한 라이벌이 있었다. 스페인왕 카를 5세(Karl V)와 프랑스왕 프랑수아 1세(Francis I)다. 둘은 신성로마제국 황제(1519년) 자리를 놓고 경쟁을 벌였다. 선대(1494~)로부터 이탈리아를 두고 벌어진 전쟁도 이어갔다. 결론을 먼저보면 카를 5세가 승리해 합스부르크 왕가(1526년)를 열었다. 그 과정에서 프랑수아 1세는, 카를 5세를 극복하려고 여러 시도를 한다. 그 시도 중 하나가 카르티에의 항해다. 카르티에 항해 당시 프랑스는 영외 영토를 간절히 원했다. 카를 5세 영토 사이에 낀 프랑스 지도를 보면 쉽게 이해할 수 있다. 영국은 카를 5세와 연맹을 형성하고 있었다. 카를 5세가 이끄는 합스부르크 왕가의 힘에 맞서려면, 프랑스로는 불가능했다. 이탈리아를 차지해 지중해 패권을 갖거나, 또는 스페인처럼 식민지를 통한 수익이 필요했다.

1547년 합스부르크 왕가 영역도
1547년 합스부르크 왕가 영역도. (녹색 부분).

카르티에는 영웅이 아니다

카르티에는 1534년과 1542년 대서양을 건너와 현재 세인트로렌스강(St. Lawrence River)을 따라 탐사하고, 현재 퀘벡시티와 몬트리올 일대를 프랑수아 1세의 이름으로 프랑스령으로 선포한다. 또 카르티에는 오늘날 퀘벡시티와 몬트리올도 탐사했다. 둘은 빈 땅이 아니었다. 이로쿼이가 각각 스타다코나(Stadacona)와 호첼라가(Hochelaga)라고 부르는 정착지였다. 카르티에는 선량한 사람도 아니었다. 스타다코나의 이로쿼이족 추장 도나꼬나(Donnacona)와 두 아들 일가 10명을 납치해 왕에게 선물로 줬다. 이들 납치된 원주민 일가는 5년을 넘기지 못하고 프랑스에서 사망했다. 도나꼬나의 두 아들, 두마가야(Domagaya)와 테누알지(Taignoagy)는 1차 항해 때 납치, 2차 귀환, 3차 아버지와 납치됐다. 역사 교육 동영상 내용과 달리, 카르티에에 납치당한 이가 서럽게 외치던, 돌아가고 싶은 고향 ‘카나타’가 지금 캐나다의 나라의 이름일지도 모른다.

도나꼬나 납치
도나꼬나 납치. 그림= Adélard Desrosiers, Petite histoire du Canada. Québec. 1933.

 

샬레스보-호얄, 첫 정착지 실패

카르티에의 3차 항해 목적은 식민지 개척도 있었다. 1541년 400명이 5척 배로 캐나다 스타다코나에 도착했으나, 납치와 거짓말로 형성된 이로쿼이와 적대 관계가 문제가 됐다. 결국 인근에 샬레스보-호얄(Charlesbourg-Royal) 등 두 곳에 따로 정착지를 세웠다. 정착지는 오래 못갔다. 첫 해 겨울에 35명이 숨졌다. 35명 사망 원인에 대해서는 괴혈병설과 원주민 습격설이 있다. 결국 1542년 카르티에는 귀국을 자체 결정한다. 그 사이 프랑스 왕실은 귀족 쟝-프랑소아 드라 호크 드 호베르밸(Jean-François de La Rocque de Roberval)을 ‘뉴 프랑스’의 총독으로 후속 파견했다. 중간에 카르티에와 호베르밸은 조우했는데, 호베르밸이 카르티에에게 샬로스보-호얄로 복귀를 명령했으나, 카르티에는 야반도주한다. 카르티에가 금이며 다이아몬드라 모아간 광물은, 프랑스에서 아무런 가치가 없는 황철과 석영으로 드러났다. 카르티에의 국가 후원 탐험가 자격 박탈은 물론이고 조롱거리가 됐다.

샬레스보-호얄.
샬레스보-호얄. 기록 판화

호베르밸 역시 실패

Jean-François de La Rocque de Roberval
프랑스의 최초 뉴프랑스 총독, 호베르벨, 1540년 인물화.

호베르밸은 1543년까지 샬레스보-호얄에서 버텼으나, 겨울 추위, 괴혈병, 이로쿼이족 기습에 밀려나 결국 식민지 건설을 포기한다. 이후 프랑스는 적어도 50년간 북미에 관심을 보이지 않았다. 1547년 프랑수아 1세 사망 후, 프랑스-신성로마제국 전쟁은 더 긴박하게 돌아갔다. 결국 프랑수아 1세의 아들 앙리 2세는 1559년 카토-캉브리지 조약에서 이탈리아에서 손을 떼겠다고 선언한다. 즉 강대국 레이스에서 프랑스가 밀려나게 된 셈이다. 샬레스보-호얄은 2006년 퀘벡 시티의 캐포호즈(Cap-Rouge)에서 터가 발견됐다. | JoyVancouver ? | 권민수
 

- 기사 하단 광고(Abottom) -

답글 남기기

댓글을 입력해 주세요
여기에 이름 입력

조이밴쿠버 검색

- 사이드바 광고 -
- 사이드바 광고2(CA2)-

게시판

제목작성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