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부모∙조부모 초청 이민 당첨자 20일 발표

캐나다 이민부는 3월 20일 부모나 조부모 초청 이민(약자 PGP) 희망자 중 당첨자를 3월 20일 발표했다.

지난 2017년부터 캐나다 정부는 부모∙조부모 이민을 추첨제로 진행하고 있다. 2018년에도 1월 2일부터 2월 1일까지 기간 한정으로 부모나 조부모 초청 희망 영주권자나 시민권자에게 후원 의향서를 받았다. 지난 2월 1일까지 응모한 사람 중 무작위로 선정된 당첨자는 60일 이내에 부모 또는 조부모 이민 신청 서류를 제출해야 한다. 이민부는 수속기간 단축을 위해, 서류 제출 기한을 이전 90일에서 축소했다고 밝혔다.

아메드 후센 캐나다 이민 장관은 “올해 부모∙조부모 초청 신청 1만명을 받아 처리할 계획”이라며, 이전 접수 순서대로 처리하던 초청이민에 비해 현행 제도는 “좀 더 공평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추첨제로 전환 후 처리가 빨라진 점도 강조했다. 2011년부터 2017년 사이에 대기자를 80% 이상 줄였다고 밝혔다.
신청자는 이민부 웹사이트에서 당첨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이민부는 당첨자 대상 안내 작업을 시작했다고 밝혔다.

한편 후센 장관은 부모∙조부모의 캐나다 체류 자격이 문제라면, 초청 이민의 대안으로 슈퍼비자를 권장했다. 슈퍼비자는 연중 6개월 체류를 허용하는 방문 비자보다 더 긴 2년간 체류 자격을 준다. 차이는 초청이민은 영주권이 주어지지만, 슈퍼비자는 방문자 신원이라는 점이다. JoyVancouver 권민수

부모∙조부모 캐나다 초청이민, 2월 1일까지 접수자 중 추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