캐나다 개인 세금 정산 프로그램, 무엇을 쓸까?

계산기, Pixabay

캐나다 세금 정산 시즌이 돌아왔다. 캐나다인 대부분은 온라인으로 세금 정산을 끝낸다. 국세청(CRA)에 따르면 2017년도 세금 정산 2,500만건 중 근 90%는 온라인으로 처리했다. 국세청은 지난 26일부터 온라인 세금 정산을 받고 있다. 2017년도 세금에 대한 정산 마감은 오는 2018년 4월 30일까지다. 자영업자는 정산 마감을 6월 15일까지 하면 되지만, 납세는 다른 납세자와 마찬가지로 4월 30일 이전에 끝내야 한다.

온라인 세금 정산 주의 사항은?

온라인으로 세금 정산을 하려면, 가장 주의해야할 점은 캐나다 국세청 인증 여부다. 개인정보를 입력하기 때문에 신뢰할 수 있는 업체가 중요하다. 그 다음 선택지는 유료냐 무료냐이다. 대체로 유료는 추가로 도움말이나, 사용 지원을 받을 수 있다. 일부 유료 업체는 이용자가 “정보를 제대로 입력했으나 감사 대상이 됐을 때”에 한해 지원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대체로 입력할 사항이 간단한 근로자, 학생은 무료로도 충분하다. 올해는 자동입력서비스(Auto-Fill My Return)가 도입돼 입력이 더욱 간단해졌다. 자동입력서비스란 세금 정산 소프트웨어/웹사이트 이용 중 국세청에 연결해, 국세청에 고용업체나 학교 측이 보고한 양식(T4 등)을 자동으로 받아 입력해주는 서비스다.

주의할 점은 모든 내용이 자동입력서비스에 포함돼 있지는 않다는 점이다. 또한 세금 정산 책임은, 제공업체가 아닌 개인에게 있는 만큼 어느 서비스를 사용하든 내용을 꼼꼼하게 점검해봐야 한다. 한편 컴퓨터 한 대당 넷파일로 세금 정산을 할 수 있는 건 수는 20건으로 제한이 있다는 점이다. 대부분 사람은 이만큼 보고할 이유는 없다. 참고로 온라인 세금 정산제도는 크게 개인용인 넷파일(Netfile)과, 회계 서비스 업체용 이파일(Efile)로 구분돼 있다. 개인은 넷파일용을 사용하면 된다.

정산용 소프트웨어는 국세청 인증 제품만 사용가능

세금 정산용 소프트웨어는 반드시 국세청 인증 제품만 쓸 수 있다. 현재 대표적인 무료 제품은 아래와 같다.

  • 심플텍스… 온라인, 즉 웹사이트에 회원 가입 후 입력해 처리하는 방식이다. 별도로 아이패드용 심플텍스도 제공한다.
  • 스튜디오텍스… 윈도용과 맥용. 별다른 정보 입력없이 다운로드받아 설치 가능하다.

일부 제품은 기입은 무료이나, 일정 소득 이상이거나, 부가 서비스에 대해서는 결제를 요구한다. 대표적인 제품은 아래와 같다.

  • 유파일… 온라인과 다운로드 방식 제품이 있다. PDF출력 기능과 도움말 기능 등이 있다.
  • H&R 블록… 무료와 유료 제품을 제공한다.
  • 터보텍스… 다운로드 받아 설치 후 처리하는 방식이다. 다운로드를 받으려면 개인 정보를 제공해야 한다. 인투이트사는 회계 프로그램으로 유명한 회사 중 하나다. 별도로 다운로드를 받지 않고 온라인에서 처리하는 온라인용 터보텍스도 있다.